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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컨셉트카 - BEV 나노플로우셀 콴티노Quantino, 콴트 e-스포츠리무진

16 제네바쇼- 14시간 주행가능한 BEV 나노플로우셀 콴티노
글로벌 오토뉴스 I 2016-02-24


리히텐슈타인의 나노플로우셀(nanoFLOWCELL)사가 2016 제네바오토쇼에 14시간 논스톱 주행에 성공한

배터리 전기 컨셉트카 콴티노(Quantino)를출품한다고 발표했다. 전장 3,910mm의 4인승 쿠페로 4개의 모터가

최고출력 136hp를 발휘한다. 2개의 탱크에 액체전해질을 내장하고 전지 중에서순환한다. 최대 1,000km의 주행이

가능하다. 콴티노는 일상 주행에서의 적합성과 연속 부하 상태에서의 시스템의 통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취리히

근교의 테스트센터에서 내구 시험을 하는 과정에서 14시간 연속 주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참고자료>2015 제네바오토쇼(글로벌오토뉴스 2015년 2월 20일) 

유럽의 리히텐슈타인공국(Principalityof Liechtenstein) 나노플로우셀(nanoFLOWCELL)사가 콴트(Quant)F라는

4인승스포츠카의 개요를 발표했다. 2015제네바오토쇼를 통해공식 데뷔한다.

 

나노플로우셀사는 유럽의 스위스와 오스트리아 사이에 있는 인구 3만5,000명 가량의 작은나라 리히텐슈타인에

본거지를 둔 신생기업이다. 이 회사는 2014 제네바오토쇼에 컨셉트카 콴트e스포츠 리무진을 발표했었다.

콴트e스포츠 리무진은 연구개발 모델로 이작업에는 세계적인 독일부품회사 보쉬도 참여했다. 

 

올 해 출품할 콴트F는콴트 e스포츠 리무진의 진화형. 콴트F에서는 콴트e스포츠 리무진의 나노플로우셀

파워트레인을 발전시켰다. 나오플로우셀이란 전기화학 축전지와 연료전지의 특징을 하나로 모은것. 두개의

탱크에 액체전해질을 내장하고 전지내에서 순환된다.나노플로우셀사에따르면 시스템 중심부에는 피막이

두 개의전해액을 격리하고 있는데 전하는 투과될 수 있기때문에 드라이브 트레인의 전력을 발생할 수 있어

현재주류인 리튬 이온에 비해 중량당 5배의 성능을 발휘할 수있다고 한다.' 

 

콴트 F의나노플로우셀 파워트레인에서는 전압을 600V에서735V로 끌어 올리는 등으로

인해최고출력 1,090ps로증강했다. 2단 AT와조합되어 최고속도 300km/h 이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최대 항속가능거리는800km.

 

 

 

 



 


황당한 슈퍼 전기차 탄생…최고출력 920마력, 주행거리 600km

모터뉴스 I 2014.07.24  

 

 

 

 

 

 

 
최고출력 920마력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무려 600km를 달릴 수 있는 황당한 전기차가 등장했다.

21일(현지시각), 해외 자동차 매체들은 독일 R&D(연구개발)센터인 나노플로우셀 AG가 개발한 고성능 전기차

'콴트 e-스포츠리무진'이 독일 기술감독협회(TÜV Süd)의 인증을 받아 일반 도로에서 주행이 가능해졌다고 보도했다.

 

 

 

▲ 콴트 e-스포츠리무진 실내

 

 

 

콴트 e-스포츠리무진은 나노플로우셀 AG가 코닉세그의 콘셉트카 콴트를 양산형 버전으로 개량한 것으로, 자체 테스트에 따르면 무려 최고출력 920마력의 강력한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379km/h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 도달 시간은 2.8초면 충분하다.

 


 

▲ 플로우 배터리 시스템

 

 

 

 

특히, 강력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완충 시 최대 600km 주행이 가능할 정도로 주행거리가 길다. 콴트 e-스포츠리무진에는

소금물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플로우 배터리(Flow Battery)가 적용됐기 때문인데, 셀 더미 양쪽에 양성과 음성 전해질 용액이

담긴 탱크를 각각 연결해 에너지 저장 능력을 높여 배터리 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다른 전기차에 탑재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중량 대비 효율이 우수해 주행거리를 크게 늘릴 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 콴트 e-스포츠리무진

 

 

나노플로우셀 AG 관계자는 "콴트 e-스포츠리무진는 프로토타입 개발부터 완성까지 총 14년이 걸렸다"면서 "이제 본격적인

양산 준비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리히텐슈타인

콴트ㅡ-e 스포츠리무진
독일 리히텐슈타인 소재 기술 연구개발(R&D) 회사 나노플로셀AG가 대형사고(?)를 쳤다. 소금물을 동력으로 활용하는

전기차를 개발해 시험 운행 허가를 맡은 것이다. 자동차 전문지 오토익스프레스(AutoExpress)는 유럽 주요 공무원의

언급을 인용해  “소금물로 가는 전기차가 독일 공공도로에서 시험운행 허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독일 등 유럽 정부로부터 시험운행 허가를 받은 이 전기차의 이름은 ‘퀀트 e-스포트리무진(Quant e-Sportlimousine)’이다.

나노플로셀AG와 자동차 부품 업체 보쉬가 함께 개발했다. 이 차량이 가장 주목받는 이유는 구동렬(驅動列)때문. 구동 계통이

소금물을 동력으로 활용한다.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오직 전해액(electrolyte), 즉 소금물(sea water)을 이용한다. 전해액을 넣으면

흐름셀화학배터리(flow cell chemical battery)가 동작한다. 흐름셀화학배터리는 1976년 나사(NASA)가 개발했으며, 소금물을

에너지로 바꿀 수 있다.


퀀트 e-스포트리무진은 현지에서는 슈퍼카(super car)로 분류된다. 최고 속도는 380km/h까지 가능하며, 시속 0km/h에서

100km/h에 도달할 때 까지 걸리는 순간 가속 시간(제로백)이 2.8초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마력도 최대 912마력에 달한다. 일

부 고급 스포츠카에 적용하는 상부로 열리는 문을 채택했다. 출처 : 데일리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