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2018년 홈셰프 시대에 떠오르는 소형 가전제품
2018-02-01 김지윤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 소형 가전제품 시장규모 총 190억 달러 -
- 2022년 수입 소형 가전제품 수요도 51% 전망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IBIS World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미국 소형 가전제품 시장규모는 총 190억 달러임. 이
중 기타 기기(Other Appliances) 28.3%를 제외하면 가정용 조리 기기(Household cooking appliance)가
27.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그 외 가정용 냉장기 및 냉동기(Household refrigerators and home freezers) 23.7%,
가정용 세탁기(Household Industry Equipment) 20.4%를 차지함.
미국 소형 가전제품시장 구성표
[ 출처 : IBIS World / KOTRA ]
미국 내 소형 가전제품 업체 분포도
[ 출처 : IBIS World / KOTRA ]
ㅇ IBIS World에 따르면 GE Appliance가 23.6%로 미국 가전제품 시장 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임.
그 외 Whirlpool Corp 19.1%, LG Electronics 9.1%, AB Electrolux 8.0%, AO Smith 5.9%를 차지함.
미국 가전제품 업체 시장 점유율
[ 출처 : IBIS World / KOTRA ]
ㅇ 상위 업체 외 소형 가전제품 제조 및 판매업체로는 KitchenAid, Cuisinart, Aroma, Black+Decker, Breville, Oster 등이 있음.
이들 업체가 전체의 34.3%를 차지함.
기타 소형 가전제품 업체
ㅇ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내 판매되는 가전제품 중 85% 이상이 수입제품인 것으로 집계됨.
- 수입규모는 162억 달러로 중국이 35.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이 외 멕시코 34.4%, 한국 10.4%, 태국 4.4%가 있음.
수입 국가 구성표
[ 출처 : IBIS World / KOTRA ]
ㅇ 2012년 미국 소비자의 수입 가전제품 수요도는 47.9%로 2017년 2.1% 상승한 50%를 보임.
이는 LG, Samsung, Haier, AB Electrolux, Phillips와 같은 다국적 기업의 미국 내 인지도
상승 및 멕시코 공장설립으로 인한 결과로 분석됨.
- IBIS World에 따르면 2022년 미국 내 유통되는 소형 전자기계의 51%가 수입품일 전망
2022년 미국 내 수입 가전제품 수요도 전망
[ 출처 : IBIS World / KOTRA ]
□ 미국 소형 가전제품 트렌드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주요 소형 가전제품으로는 식품 건조기, 전기식 오븐, 전기식 토스터, 블렌더 등이 있음.
- 소비자 평가 1위 제품으로는 식품건조기 Presto사, 전기식 토스터 Krups사, 블렌더 Vitamix사, 전기식 오븐 Breville사가 있음.
· 소형 가전제품의 평균 가격대는 약 200달러로, 합리적인 가격대의 실속형 제품 수요 증가
ㅇ Walmart, Target 등 대형 유통체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나 Amazon과 같은 대형 온라인을 통한 판매 또한 꾸준히 상승 중임.
- 동일 제품임에도 온라인 유통업체의 판매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음
· Presto사의 식품건조기 경우 Target의 판매가격은 59.99달러이며, Amazon은 약 20달러 낮은 39.90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1) 식품 건조기
식품 건조기 제조·판매 업체 및 가격
[ 출처 : Ecokarma.com, Amazon / KOTRA ]
ㅇ HS Code 841939를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규모는 약 1억6789만 달러로, 전년대비 13.6% 감소함.
ㅇ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독일로, 약 3467만 달러를 수출하며 전체의 20.7% 차지함.
11위를 차지한 한국은 전년대비 35% 감소
미국 식품 건조기 수입동향(HS Code 841939 기준)
(단위: 천 달러, %)
2) 토스터
토스터 제조·판매 업체 및 가격
ㅇ HS Code 851672를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규모는 약 1억1892만 달러로, 전년대비 19.8% 감소함.
ㅇ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중국으로 약 1억1672만 달러를 수출하며 전체의 98.2% 차지
미국 토스터 수입동향(HS Code 851672 기준)
(단위: 천 달러, %)
3) 블렌더
블렌더 제조·판매 업체 및 가격
[ 출처 : wiki.ezvid.com/Amazon - KOTRA ]
ㅇ HS Code 850940을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규모는 약 8억1297만 달러로, 전년대비 9.7% 감소함.
ㅇ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중국으로 약 6억4014만 달러를 수출하며 전체의 78.7% 차지
ㅇ 2016년 해당 품목 1882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3위를 차지했으며 2015년도 대비 18% 감소함.
미국 블렌더 수입동향(HS Code 850940 기준)
(단위: 천 달러, %)
ㅇ HS Code 850940을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규모는 약 8억1297만 달러로, 전년대비 9.7% 감소함.
ㅇ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중국으로 약 6억4014만 달러를 수출하며 전체의 78.7% 차지.
ㅇ 2016년 해당 품목 1882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3위를 차지했으며 2015년도 대비 18% 감소함.
4) 전기식 오븐
전기식 오븐 제조·판매 업체 및 가격
ㅇ HS Code 851660을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규모는 약 12억4002만 달러로, 전년대비 19% 증가함.
ㅇ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중국으로 약 6억5736만 달러를 수출하며 전체의 53% 차지.
해당 품목 7212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4위를 차지했으며 2015년도 대비 18% 증가함.
미국 전기식 오븐 수입동향(HS Code 851660 기준)
(단위: 천 달러, %)
□ 시사점
ㅇ 미국 소형 가전제품시장은 수입제품에 대한 수요가 2022년 51%에 달할 전망. 따라서 시장 선점 기회가 많은
블루오션으로 사료됨. 주요 소형 가전제품 수요지역 조사 및 지역별 특성에 맞춘 시장 진출전략 모색 필요.
ㅇ 소형 가전제품의 경우 Amazon 등 대형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현재 판매되는 소형 가전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스마트 기능 추가를 통해 미국 온라인 유통업체 공략.
ㅇ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은 소형 가전제품 시장에서 저렴한 가격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 개발을 통해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소비지출 확대 전략 수립.
ㅇ 홈페이지 제작, 카탈로그 제작과 같은 전통 방식의 마케팅을 넘어 Youtube,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미국 내 브랜드 인지도 강화.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TechGearLab.com, wiki.ezvid.com, Consumer Reports, Ecokarma.com, Amazon, Hoovers,
IBIS World,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내부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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