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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라진 전기차 EV1, 테슬라 ] 테슬라모델3

 

 

 

 

 

[ 출처 : NOCUTEWS ]

 

 

 

 

 

 

 

 

[ 테슬라, 갑자기 사라진 전기차 EV1, 그리고 석유 이야기 ]

 - by Vivite Laeti


 

지난 1 7일은 세계적인 발명가였던 니콜라 테슬라(Nicola Tesla)가 타계한 지 73년이 되던 날이었습니다. 지금 많은 사람들이 테슬라라는 이름을 전기자동차를 만드는 회사로 알고 있지만, 원래 테슬라는 전기 부문에서 혁혁한 발명을 많이 한 발명가였습니다. 특히, 에디슨과 벌였던 전류 전쟁(War of Currents)’은 아주 유명합니다. 당시 전기를 둘러싸고 직류와 교류 가운데 하나를 기술 표준으로 선택해야 했는데, 에디슨은 직류를, 테슬라는 교류를 각각 주장합니다. 기술표준을 둘러싼 이 전쟁에서 테슬라는 에디슨을 상대로

승리를 거둡니다. 이후 테슬라는 전기와 관련된 다양한 발명을 하지만, 전류전쟁에서 패한 에디슨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평생 가난하게 살다가 1943 1 7일 숨을 거두게 됩니다.

 

 

[권홍우의 오늘의 경제소사]불운의 천재 테슬라와 ‘전기차 전쟁’ (서울경제, 2016. 01. 07)

테슬라 전기차, 에디슨과 싸운 덕분에… (아시아경제, 2016. 01. 07)

테슬라라는 이름이 최근 다시 주목을 받는 것은, 그의 이름을 딴 Tesla라는 기업이 전기자동차를 만들어 시중에 판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역사는 꽤 오래되지만,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전기자동차는 1996년에 미국의 GM이 개발한 EV1가 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GM은 당시로써는 혁신적이라 할 만큼 뛰어난 전기자동차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고, 당시 환경에 관심이 많았던 캘리포니아 주는 EV1을 적극 활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는 EV1이 개발되기 6년 전인 1990년에 이미 전기자동차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Zero Emission Vehicle Mandate"(배기가스 제로 차량 법)라는 법을 통과시키기도 했던 주였습니다. 이 법의 핵심 내용 가운데는, 캘리포니아에서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체 판매량의 일정 비율을 매연이 전혀 안 나오는 전기자동차로 판매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습니다. 배기가스 제로 차량의 비중은 낮은 수준에서 시작해 최종적으로 20%까지 늘려가도록 돼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캘리포니아 주의 노력에 대응해 개발된 전기자동차가 바로 GM EV1이었습니다. EV1은 발표되자마자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특히,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지지를 얻었는데, 장기 리스(lease)로 보급되던 EV1 차량을 인수하기 위한 대기자 명단만 4,000명을 넘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덕에 EV1 1996년부터 1999년 사이에 1,117대가 생산되었습니다.

 

성능도 상당한 수준이었습니다. 초기에는 4시간 충전으로 100km 정도까지만 갈 수 있었지만, 나중에는 300km까지 갈 수 있도록 개량되었습니다. 2016년에 쉐보레가 선보이는 전기자동차 볼트(Volt)’가 한 번 충전으로 300km를 가는 정도라면 점을 고려하면, 1990년대

후반에 이미 300km를 갈 수 있었다는 것이 얼마다 대단한 기술인지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 수퍼차져  - 출처 : 노컷뉴스

 

 

 

  충전으로 300km 주행, 쉐보레 볼트 EV 하반기 판매” (엔카메거진, 2016. 01. 08)

 

일반 가솔린 자동차와 달리,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모터를 사용했기 때문에 소음도 거의 없었습니다. 가솔린을 연소하는 방식이 아니었기 때문에 배기가스도 당연히 나오지 않았습니다. 정비도 아주 간단했습니다. 엔진오일도 필요가 없었고, 오일필터도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Zero Emission Vehicle Mandate"가 제정된 지 13, EV1이 생산되기 시작한 지 7년이 지난, 2003년 캘리포니아주는 해당 법률을 폐지하게 됩니다. 

 

 

매년 일정 비율 이상을 매연을 내뿜지 않는 자동차를 생산해야 한다는 법(mandate)에 대해 자동차업계는 과도한 규제라고 항의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자동차업계의 이러한 주장을 받아들여 자동차업계와 “Master Memorandum of Agreement”라는 협약을 체결합니다. 이 협약에서 캘리포니아 주정부와 자동차업계는 전기자동차에 대해 타협을 한 가지 하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고객 수요(customer demand)에 따라 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문구상으로만 보면, 해당 협약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상품도 고객이 없으면 팔리지 않고 해당 상품을 생산한 기업 역시 손해를 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문맥상 해당 문구는 전혀 이상할 것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후 갑자기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합니다. 전기자동차 EV1의 대기자 명단에 올렸던 이름이 하나둘씩 사라지면서 마지막에 5명의 이름만 남았고, EV1 자동차도 하나둘씩 거리에서 사라졌습니. 고객의 수요에 맞춰 생산한다고 협약을 체결했는데, 갑자기 고객들이 사라지게 된 겁니다. 여기에 캘리포니아의 일부 주민들을 중심으로 소수의 전기차 운전자들을 위해 세금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며 충전소 건설 반대 움직임도 나타났습니다.

 

 

 

 

 

 

출처 : TESLR KOREA

 

 

 

 

 

 

 

 

백악관과 연방정부도 반대 여론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환경 보호 효과가 의심스럽다는 주장도 나왔고, 충전 방식의 전기자동차보다 수소연료전지(hydrogen fuel cell)를 이용한 자동차가 더 낫다는 주장도 제기되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캘리포니아 주정부 내의 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공기자원위원회)가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1990년에 제정된 "Zero Emission Vehicle

Mandate" 법을 폐지하기 위한 움직임이었는데, 이 청문회에서도 전기자동차에 찬성하는 쪽의 의견은 무시되고 자동차업계 주장만 강

조되었습니다. 그리고 캘리포니아 주에 전기자동차 붐을 일으켰던 해당 법률은 2003년에 폐지되었습니다.

 

 

이후 GM EV1 생산라인도 폐쇄되었고, 생산된 모든 전기자동차들은 수거돼 폐차장으로 보내졌습니다. 폐차되는 차량의 경우, 재활용할 수 있는 부품을 제거한 후 폐차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EV1은 그냥 찌그러뜨리는 방식으로 전차량이 폐차되었습니다. 

일부 EV1 애호가들을 중심으로 남은 차량을 자신들이 인수하겠다고 모금까지 했지만, 2005 3월에 남아있던 마지막 EV1 차량까지 폐차되면서 모든 EV1 차량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현대적인 의미에서의 전기자동차라고 할 수 있었던 EV1이 캘리포니아에서 사라지게 된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주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 보급이 확대되면 일반자동차 판매가 줄어 수익이 크게 감소할 것을 우려했던 자동차업계와 석유 사용량 감소를 걱정했던 석유업계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면서 전기자동차의 폐차로 이어졌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입니다.

 

그렇다면, 왜 자동차업계와 석유업계는 그토록 전기자동차 보급에 반대를 한 것일까요. 석유를 단순히 에너지원()의 하나로만 생각해서는 왜 이렇게 복잡한 일이 벌어졌는지를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영화 속에서도 EV1이 사라진 원인을 주로 에너지 측면에서만 접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석유와 관련해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에너지원()으로써의 석유가 아니라, 부의 창출 원천으로써의 석유입니다. 그동안 석유는 전기를 만들고,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에너지원으로써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지만, 달러와 연계되면서 미국과 세계경제에 엄청난 부()를 가져다주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에너지원()으로써의 석유는, 경제적인 수지만 맞는다면, 천연가스나 태양에너지 등으로 얼마든지 대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의 창출 수단으로써의 석유는 다른 것으로 대체될 수 없습니다.

 

전기자동차의 보급은 석유 사용량의 감소를 의미하고, 이것은 다시 구매력을 가진 달러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미국은 그만큼 부를 잃게 되고, 세계경제 역시 부()가 감소하게 됩니다. 더욱이 1990년대 중반은 세계 석유소비량과 세계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던 시기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기자동차가 캘리포니아 지역에 본격 보급돼 미국 내 다른 주로 확장되고, 더 나아가 다른 나라에까지 보급되기 시작하면, 미국과 세계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당시로써는 어떤 방식으로는 전기자동차에 대해 대처방안을 마련했어야 했습니다. 영화에는 나오지 않지만, 아마도 이것이 EV1을 사라지게 한 핵심 원인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 이하 생략 )

 

 

 

 

[ 출처 : 테슬라모터스 / HUFFOST ]

 

 

 

테슬라, 첫 번째 SUV '모델 X' 출시!

 

 2015. 09. 30

 

 

 

슬라모터스가 자사 첫 번째 SUV인 '모델 X '를 마침내 정식으로 공개했다. 이로써 테슬라는 호평 속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세단형 차종 '모델 S'에 더해 SUV 라인업까지 갖추게 됐다.

테슬라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에서 공식 출시 행사를 열고 모델 X를 공개했다. 모델 X는 지난 2012년 프로토타입 모델이 발표된 2013년 출시 예정이었으나, 이후 몇 차례 출시가 미뤄진 바 있다.

와이어드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CEO는 "테슬라의 사명 중 하나는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의 보급 속도를 높이는 것"이라며 "어떤 형태의 자동차든 전기로 움직일 수 있다"고 말했다.

 

 

[ 출처 : 테슬라모터스 / HUFFOST ]

 

머스크는 이날 출시 행사를 시작하며 모델 X의 안전성을 설명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오토블로그는 전했다.그는 자체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모델 X가 미국 도로교통 안전국(NHTSA) 충돌테스트에서 모든 부문에 걸쳐 만점인 '별 다섯 개'를 받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 중 가장 안전한 자동차 중 하나'라는 것.

 

머스크는 차체 하부에 장착된 배터리 덕분에 무게중심이 낮아져 전복 가능성이 크게 낮아졌고, 차체 전면에 무겁고 큰 엔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충돌시 엔진으로 인해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도 낮아졌다는 점 등을 그 근거로 들었다.

 

SUV인 만큼 모델 X는 실용성도 높아졌다. 3열시트를 채택해 옵션에 따라 최대 7명이 탑승할 수 있고(2열 가운데 좌석을 비운 6인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도 있다), 당연하게도 짐을 실을 수 있는 공간도 훨씬 넓어졌다.

 

액세서리를 이용해 캠핑 트레일러 같은 것들을 끌 수도 있다. 테슬라는 "모델 X는 5000파운드(약 2.2톤) 무게를 끌 수 있는 최초의 전기자동차"라고 밝혔다. http://www.huffingtonpost.kr/2015/09/30/story_n_8218990.html

 

 

 


 

 

[ 출처 : 노컷뉴스 - 테슬라 모델3 ]

 

 

 

테슬라 15일 한국 개장…'허리케인'이 온다

CBS 노컷뉴스 김민수기자  2017 - 03- 06

 

 

"찻잔 속 태풍? 보급형 모델3 들어오면 파급력 클 것"

세계 최대 전기차 생산 업체이자 자율주행 기술 업체인 테슬라가 오는 15일 경기도에 위치한 스타필드하남 쇼룸(Show Room) 매장과 17일 서울 청담동 본점 매장을 잇따라 개장하고 한국 자동차 시장 경쟁에 본격 뛰어든다. 

테슬라코리아는 최근 고객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한국 시장의 테슬라 스토어 오픈 소식을 알려 드린다"며 "15일 경기도 하남의 '스타필드하남'에, 17일 서울 청담동에 테슬라 스토어를 개점한다"고 밝혔다.  



테슬라코리아는 먼저 국내 출시 모델인 중형 스포츠세단 모델S 90D를 전시한다. 기본사양 구매 가격은 1억2100만원부터 시작하고 자동주행에 필요한 하드웨어 시스템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인 오토파일럿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구매자 인도는 6월부터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청담 매장 2층에는 '테슬라 디자인 스토어'가 들어선다. 소비자가 직접 디지털 시스템을 이용해 차량의 사양과 옵션, 컬러 등 인테리어를 결정하면 최종 디자인된 실제 제품을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nocutnews.co.kr/news/4744260

 

 

 

[ 출처 : 노컷뉴스 - 테슬라 모델3 차량내부 ]